윈도우를 처음 설치하였을 때는 PC를 사용하는 느낌이 쾌적하다가도 오랫동안 사용하다보면 윈도우가 느려지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이렇때 대부분 사람들이 윈도우 재설치를 해주게 되는데 윈도우 설치시 윈도우 CD를 넣고 하는 것이 번거롭고 시간도 오래 걸려 매우 귀찮은 일 중 하나입니다.


윈도우7이 나오고 나서도 어쩔수 없이 재설치를 해줘야 하는데 이렇게 매번 설치하는 윈도우를 조금 더 편한게 설치하는 방법이 없을까요? 


windows7 usb 설치는 윈도우 시디 또는 DVD 보다 빠른 속도로 윈도우를 설치할 수 있어 윈도우 재설치에 아주 편리한 방법입니다.


그럼 이번 포스트에서는 windows7 usb 설치를 위해서 필요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7 설치 시디를 iso 이미지로 만들기


가지고 계신 윈도우 설치 시디를 iso 이미지로 저장하기 위해 사용하는 프로그램으로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가상 시디 프로그램인 데몬툴즈를 이용해 보겠습니다. (만약 설치 시디를 이용하지 않고 하드 디스크에 있는 윈도우7 iso 파일이 있으신 경우는 이 단계를 넘어가셔도 됩니다.)


설치시디를 드라이브에 넣고 데몬툴즈에서 '디스크 이미징' 메뉴를 클릭합니다. (빨간 박스로 표시한 아이콘)



디스크 이미징 창에서는 아래와 같이 대상 이미지 파일의 저장 위치와 저장할 이미지 파일형식을 설정해야 합니다. 대상 이미지 파일 영역의 우측에 버튼을 클릭하여 저장위치를 원하는 위치로 지정한 후에 그 아래에 보시면 mdx, mdf, iso 를 선택할 수 있는데 여기에서 iso 이미지 형식으로 설정합니다.


iso 이미지로 저장하는 이유는 다음 단계에서 이미지 파일을 USB에 저장할 때 iso 이미지 파일만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iso 이미지를 선택하고 저장위치를 선택한 후에 시작 버튼을 누르면 이미지 생성이 진행됩니다. 아래와 같이 이미지 생성이 진행되며 완료 되면 저장 위치에 정상적으로 저장된 이미지 파일을 확인합니다.




윈도우7 iso 이미지 파일을 usb 메모리에 저장하기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Windows7 usb dvd download tool 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다운로드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 다운로드 링크



다운받은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실행하면 첫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iso 파일을 선택하게 되어 있습니다. 여기에서 앞에서 생성한 iso 이미지 파일을 선택하고 Next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미디어 타입을 'USB device'를 선택합니다.


파일이 복사되기 전 포맷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기존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이 완전히 지워지므로 사전에 자료는 백업 받으시기 바랍니다.



PC에 사용할 usb 메모리가 정상적으로 인식된 것을 확인한 후에 'Begin copying' 버튼을 클릭합니다.



복사가 시작되는데 먼저 포맷이 진행되고 윈도우 설치파일이 복사됩니다.



복사가 완료되면 이제 usb로 부팅하여 윈도우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최신 PC의 경우는 자동으로 부팅 디바이스를 인식하여 부팅이 되지만 사용하는 메인보드에 따라 별도의 부팅 설정을 해줘야 합니다. 부팅 설정을 하려면 부팅시 del 키 또는 F9, F10 등의 키를 눌러 바이오스 화면으로 진입하여 Boot 관련 메뉴에서 usb device를 부팅시 첫 디바이스로 설정하면 됩니다. 특정 메인보드의 경우는 부팅시 F2 등의 키를 누르면 부팅 디바이스를 선택할 수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windows7 usb 설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방식은 CD나 DVD 보다 설치시간도 빠르고 편리한 방법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