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를 설치할 때 보통 하드디스크의 파티션을 2개의 드라이브로 나누어서 설치하게 됩니다. 이유는 C드라이브에는 윈도우와 필요한 프로그램들을 설치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D드라이브에는 보관할 문서, 사진, 동영상 등의 데이터 파일을 보관합니다.


이렇게 드라이브를 나누게 되면 윈도우를 재설치 하더라도 D에 있는 데이터 파일을 지울필요가 없어 백업등의 작업이 필요가 없어지게 됩니다.


그런데 인터넷을 통해 다운로드 받는 폴더는 기본적으로 C드라이브로 설정되어 있어서 인터넷 익스플로러나 크롬등의 웹 브라우저를 이용할 때 C드라이브의 다운로드 폴더를 이용하게 됩니다. 문제는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받은 파일들이 많아지면 C드라이브의 용량을 많이 잡아 먹게 됩니다. 주기적으로 지우면 되겠지만 다른 드라이브에 있으면 저장 용량 걱정 안하고 관리도 편합니다.


지금부터 윈도우7 다운로드 폴더 변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탐색기를 실행하고 좌측 즐겨찾기 항목에서 '다운로드 항목 > 마우스 오른쪽 버튼 > 폴더 위치 열기'를 클릭합니다.



위에서 다운로드의 폴더 위치 열기를 통해서 하드디스크에서 다운로드 폴더를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다운로드 폴더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 속성을 클릭합니다.



다운로드 속성 창이 열리면 '위치'탭을 선택한 후에 '이동'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동할 위치의 폴더를 선택하면 되는데 윈도우가 설치되지 않은 드라이브에서 원하는 폴더를 선택합니다. 만들어 놓은 폴더가 없는 경우 여기에서 새폴더를 만들어 폴더선택을 하면 됩니다.



여기까지 윈도우7 다운로드 폴더 변경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탐색기의 좌측 항목을 보면 알겠지만 윈도우7에는 다운로드 폴더 외에도 문서, 비디오, 사진, 음악과 같이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 폴더들이 있습니다. 이런 폴더들도 필요에 따라 위의 방법으로 폴더 위치를 변경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Recent posts